loading

보상스쿨

유전 - 생김새와 성격의 대물림




아기가 갖고 있는 유전자의 절반은 어머니로부터, 나머지 절반은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것이다. 
눈, 코는 물론이고 심지어 발가락까지 엄마 혹은 아빠의 것과 닮은 이유는 유전자의 대물림 때문이다.
이미 모든 유전인자를 갖고 있는 수정란은 새로운 창조를 준비하고 있다.


유전 - 성장과 생존은 유전자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유전자는 몸 안의 모든 기관과 조직의 성장과 기능에 영향을 미치고 기본적인 방향을 결정 짓는다. 

유전자에 의해 성장과 생존 번식의 유형이 결정되며, 죽음 까지도 유전자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최초의 체세포인 수정란은 이미 모든 유전인자를 갖고 있지만 사람 몸안의 모든 세포에서 유전형질이 모두 활동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어떤 유전자를 활동하도록 만들 것인가 아닌가는 그 세포의 위치와 기능에 의해 결정된다. 
예를 들어 골수 세포와 혈액세포 속에서 활동하고 있는 유전자는 서로 다른 집합을 이루고 있다.  

일란성 쌍생아를 제외하면 모든 사람들은 서로 다른 유전자 조합을 갖고 있다. 
키, 머리카락이나 눈동자 색깔, 체형, 그리고 성별이 다른것은 모두 유전자의 차이 때문이다.
유전자의 대물림 때문에 다른 사람들보다 어떤 질병에 더 잘 걸린다거나 어떤 결함을 가지고 태어나는 수도 있다.
유전자는 염색체를 따라 쌍을 이루어 배열되며 각각의 유전자는 우성과 열성으로 나눌 수 있다. 각 유전자 상에 들어있는 우성인자와 열성인자에 따라 유전형질이 나타난다. 

열성인자의 유전형질은 그 유전자 쌍이 모두 열성인자로 이루어져 있을 때만 나타난다.


유전 - 염색체란 무엇일까?




난자와 정자를 제외한 모든 세포의 핵에는 마치 실처럼 생긴 23쌍의 염색체가 들어 있는데 보통의 염색체 22쌍과 성염색체 x또는 y로 이루어진 한 쌍의 염색체들이다. 
각 염색체에는 수천개의 유전자가 하나의 줄을 이루며 늘어져 있다. 
염색체는 줄 모양의 DNA사슬의 가운데는 마치 사다리 같은 구조로 되어있고 양옆에는 당인산염 분자들이 배열되어 있다. 

이 사다리는 그 자체가 마치 꽈배기처럼 꼬여 있어서 '이중나선형 구조'라고 부른다. 
DNA는 아데닌, 시토신, 구아닌, 티민의 네 가지 조합을 이루며 배열되어 있다. 

각각의 DNA염기조합은 이체의 여러 가지 활동을 통제하는 데 필요한 명령들을 암호형태로 가지고 있다.


유전 - 유전자는 대물림 한다




아기가 갖고 있는 유전자의 절반은 어머니로부터 나머지 절반은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것이다.
난자와 정자에는 양쪽 부모의 서로다른 유전자 집합이 들어 있어서 이들로부터 태어나는 아기는 부모로부터 전해진 유전자 정보를 선택적으로 받는다. 
모든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유전자의 집합이 서로 뒤섞여 있는데 그중 어떤 것은 우성이고 어떤 것은 열성이다.

우성인자와 열성인자 

우성 유전인자와 열성 유전인자가 함께 있으면 외형적으로 우성 유전인자만이 드러나게 된다. 
예를 들어 갈생 눈동자 유전인자와 푸른색 눈동자 유전인자를 함께 물려 받은 아기는 우성 유전인자인 갈색 눈동자 유전인자만이 나타나 갈색 눈동자를 갖게 되는 것이다.

성염색체 유전병

혈우병, 색맹, 대머리처럼 유전자가 성 염색체 안에 들어있는 성염색체와 관련된 유전병도 있다. 
X염색체 이상에 의해 발생하는 몇몇 유전병이 있는데, 하나의 X염색체에 결함이 있다 하더라도 다른 한 개의 X염색체가 건강하다면 병의 증세가 나타나지 않게 된다. 
따라서 건강한 여성의 경우는 질병의 요소는 갖고 있다 하더라도 질병이 나타나지는 않는다. 
그러나 남성의 경우는 X염색체가 하나뿐이고 대신에 Y염색체가 있으므로 X염색체에 이상이 있을 경우 그것을 보완하지 못하고 질병이 그대로 나타난다. 
따라서 X염색체 이상으로 인한 유전병의 경우 남성들은 모두 질병의 증세가 나타나게 된다.

혈우병

혈우병은 혈액을 응고시키는 요소가 없는 유전 질환으로 내상, 외상등 부상을 입었을 때 과다출혈을 일으키게 된다. 
현재는 정상적인 혈액에서 추출한 응고제로 치료할 수 있으므로 혈우병 환자들도 정상적으로 생활할 수 있다.
임신 18~20주 사이에 태아의 혈액을 채취해 혈우병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색맹도 혈우병과 마찬가지로 유전자가 X염색체 안에 들어 있으며 정상인 형질에 대해 열성이다.

색맹

여자는 두개의 X염색체 모두 색맹 유전자를 갖고 있을 경우에만 색맹이 된다. 
한개의 X염색체에만 색맹 유전자를 가진 경우에는 색맹이 되지 않지만 그 소인을 다음 세대에 물려준다. 
남자는 X염색체를 한개밖에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색맹 유전자가 들어 있으면 색맹이 된다.
실제로 조사된 통게에 의하면 남자의 경우 색맹이 25명에 한 명꼴로 나타나지만 여자는 300명에 한 명꼴이다. 
즉 남자 쪽에 많은 반성유전이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